본문 바로가기
피부미용

손톱이 부러지는 이유와 부러지거나 깨졌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 2024. 2. 21.

손톱이 부러지거나 깨졌을 때 고통스럽고 귀찮은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길게 자른 경우에도 손톱이 부러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손톱 관리가 중요합니다. 손톱이 깨졌을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크게 깨진 경우 피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섬세하게 깨진 부분을 테이프로 감싸거나 붙여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부러진 손톱의 이유

부러진 손톱은 평소 손톱에 받는 외부 충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이 너무 길거나 단단하지 않아도 쉽게 부러질 수 있어요. 손톱을 길게 키우면 길이에 비해 손톱이 약해져 부러지기 쉬워집니다. 또한, 손톱을 이물질로 들이 받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압력이 가해지면 손톱이 깨지는 경우도 있어요.

 

손톱이 부러지거나 깨졌을 때 대처 방법은 빠른 처치가 중요합니다. 부러진 부분이 뾰족하게 솟아나 있으면 더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손톱이 깨졌을 때는 눌러 잘라서 부드럽게 깎아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손톱 톱같은 것을 사용해 손톱을 매끄럽게 다듬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깨진 손톱을 잘 관리하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지지 않아 편안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손톱이 부러졌을 때 대처 방법

손톱의 흉이 깊은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깨진 손톱은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부러진 손톱이 아프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항생제 크림을 바르고 상처가 낫기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이 부러지면 손을 자주 씻는 것도 중요한데, 화장실을 갔을 때나 식사를 하기 전후에는 꼭 손 소독제로 손톱 주위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세정제 사용 후에는 손을 꼭 씻어야 하며, 손톱 영양제를 사용하면 좀 더 빨리 치유될 수 있습니다.

 

손톱이 부러졌다고 너무 긴장할 필요는 없지만, 자칫 손톱 아래 상처가 긴 경우 곰팡이 감염이나 변형된 손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부러진 손톱을 치료하는 것은 결코 간단하지 않지만, 조금의 주의와 세심한 관리로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손톱 부러짐을 예방하는 방법

 

손톱이 부러지거나 깨지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부드럽고 취약해진 상태입니다. 손톱이 건강하지 못하면 일상 생활에서 손상을 입기 쉽습니다. 부수기 쉬운 손톱을 강화하기 위해 영양 제공이 필요합니다.

 

흔한 실수 중 하나는 손톱을 사용하여 일상적인 과정에서 무리한 힘을 가하는 것입니다. 강한 악력은 손톱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손톱을 이용하는 작업을 할 때는 적절한 보호 수단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톱의 모양을 자주 다듬지 않는 것도 부러짐이나 깨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톱을 자유롭게 자르고 다듬으면 모양이 정교해지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즉, 손톱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